스킵네비게이션

사이트맵

주요 교과목 소개

1학년 1학기

01 관광학개론

현대사회에서 왜 관광이 중요할까요?
현대사회에서의 관광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관광객, 관광대상, 관광산업 전반에 대하여 알 수 있어요.

02 항공업무론

항공사는 어떤 일들을 할까요?
관광교통업의 핵심인 항공업의 이해와 항공기, 공항업무, 기내서비스 전반에 대하여 알 수 있어요.

03 여행사경영론

여행사는 어떤 일들을 할까요?
관광산업 최대 업종인 여행업의 이해와 여행상품, 예약업무, 여행안내서비스 전반에 대하여 알 수 있어요.

04 호텔외식경영론

호텔외식업은 어떤 일들을 할까요?
여행의 필수 요소인 호텔업과 외식, 식음료의 이해와 호텔, 음식, 커피 등 음료서비스 전반에 대하여 알 수 있어요.

05 놀이문화

현대사회에서 놀이는 왜 필요할까요?
현대사회에서의 놀이 필요성을 알아보고 놀이, 레크리에이션, 놀이문화 전반에 대하여 알 수 있어요.

1학년 2학기

01 관광자원실무

여행에서 무엇을 보고 즐길 수 있을까요?
국내외 자연, 문화, 사회, 산업, 위락 관광자원과 개발 현황에 대하여 배워요.

02 기내구조와 비행안전

국내 항공사 및 외국 항공사에서 현재 운항중인 모든 항공기의 구조의 이해와 장비에 대한 사용법 및 기내 승무원으로서 알아야 할 객실 안전업무, 위험물 처리방법, 기내화재 감압, 항공 응급처치 및 비상처리 절차, 항공보안 등 내용을 학습

03 공항운송실무

공항에서는 어떤 일들을 할까요?
항공여행객들의 항공권 체크인, 탑승 수속(C.I.Q.), 기타 공항 내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4 호텔서비스실무

호텔에서는 어떤 일들을 할까요?
호텔 투숙객에 대한 객실서비스(프론트, 하우스키핑), 식음료서비스(식사, 커피 등 음료)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5 레크리에이션 실전

여행 중에 어떤 즐거움을 드릴 수 있을까요?
여행객이나 이벤트 참가자에 대한 레크레이션 활동 – 게임, 이벤트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2학년 1학기

01 기내서비스실무

기내에서는 어떤 일들을 할까요?
항공여행객에 대한 기내서비스 - 음료, 엔터테인먼트, 면세품 판매, 방송, 항공안전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2 항공예약발권

항공예약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?
항공권 예약 개인 및 단체고객에 대한 항공좌석 조회, 좌석 예약, 항공권 발권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3 예약수배실무

여행상품 예약 및 수배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?
개인 및 단체 여행객에 대한 항공, 여행목적지 호텔, 교통편, 식사 등에 대한 예약수배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4 바리스타실무

커피를 만들어 볼까요?
바리스타가 되기 위한 커피 원두 가공, 블랜딩, 로스팅, 분쇄 등 커피 조리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2학년 2학기

01 여행항공실무

여행항공에서는 실제 어떤 일들이 있을까요?
개인 및 단체 여행객의 여행항공 예약, 공항 내 입출국 수속, 기내 업무, 여행목적지에서의 업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2 관광마케팅실무

관광객을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을까요?
관광객 만족을 위한 각종 수단으로서 상품, 가격, 홍보, 유통, 종사원, 제휴, 절차 등 마케팅 기법에 대하여 배워요.

03 관광레저서비스실무

관광레저 분야에는 어떤 일들이 있을까요?
관광레저 분야인 테마파크, 골프장, 크루즈 등 분야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실무에 대하여 배워요.

04 기내음료서비스실무

기내 식음료 서비스 매뉴얼 및 서비스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다양한 기내 Beverage에 대해 파악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과정 및 실제 음료도 만들어 보며 흥미롭게 실습합니다.

05 면접실무

취업을 위하여 어떻게 준비할까요?
희망 기업에 대한 성공 취업을 위하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, 면접요령 및 방법에 대하여 배워요.